본문 바로가기

선언하기

미루지 않는 방법 11가지 검증

미루는 습관을 없애기 위한 한 커뮤니티의 글을 보고 쓰는 글이다. 하루를 뒤돌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미루고 있더라. 단순히 의지의 차이 혹은 삶이나 일에 대한 자세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무언가 방법이 있다니까 한 번 살펴보자. 

 

1. 그냥 시작해라.

어떤 것을 할 기분이나 상황이 아니라도 그냥 시작하자. 기분이나 상황을 기다리다가는 평생 시작하지 못할 수 있다. 

 

생각해보면 무엇이든 그것을 시작할 완벽한 기분이나 상황은 없는 것 같다. 일단 시작하면 없던 기분도 생기고 상황도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2. 쉬운 것부터 하라.

한 번에 전부를 하려고 하면 더 시작하기 힘들다. 쉬운 것부터 하면 해야 할 것도 줄어들고 그로 인해 나머지를 시작하기 쉬워진다.

 

또 누군가는 가장 하기 싫은 것부터 하라고 하던데. 둘 다 맞는 것 같기도 하다. 싫은 것을 하는 게 가능하면 그것부터 하고 아니면 쉬운 것이라도 시작하면 될 것 같다. 

 

 

3. 끝냈을 때를 상상하라.

어떤 일이든 다 하고 나면 성취감이 생긴다. 특히 의미 있거나 어려운 것은 더욱 그렇다. 실제로 그렇지 않은 일이라도 의미를 부여해서 끝냈을 때를 상상하면 미루지 않게 된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뤘을 때를 상상하는 게 달성하기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실천 중이다. 그런데 꼭 엄청난 목표가 아니라 하루에 해야 할 일에도 적용해도 좋을 것 같다.

 

 

4. 미룬다고 달라지는 게 없다는 걸 깨달아라.

개인적으로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물론 오히려 더 하기 힘들게 달라진다. 보통 어떤 이유를 미룰 때는 스스로 어떤 이유를 만드는 경우가 있다. 미룰 때마다 그런 이유가 더 생기고 시작하기 더 어렵다. 

 

최근 아침 6시에 일어나는 습관을 만드는 중이다. 한 달 조금 넘게 하고 있는데 경험상 알람이 울리고 일어나는 걸 미루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욱 힘들어진다. 울리자마자 바로 일어나는 게 가장 쉽더라.

 

 

 

5. 미루는 자신을 비난하지 마라.

자신을 비난하면 오히려 의욕을 잃는다. 비난이 아닌 선택할 수 있게 스스로 질문하라. 나는 이것을 지금 시작할 것인가 아니면 미룰 것인가?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도 미루고 싶은 마음은 생긴다. 그들은 미루지 않는 선택을 할 뿐이다.

 

올바른 선택을 할 그리고 한 나자신을 칭찬하자.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건 꼭 타인에게만 작용하는 건 아닐 거다. 

 

 

 

6. 완벽할 수도 그럴 필요도 없다는 걸 알자.

완벽함을 생각하고 시작을 한다는 건 어떻게 보면 불가능하다. 보통 이런 생각을 하고 아예 시작 자체를 안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생각을 할 시간에 시작하는 게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확률을 백배 천배 높인다.

 

시작하는 동시에 완성도는 올라간다.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못 성취한다. 어디서 웬만한 고민은 2분 정도 생각했을 때 최고의 답이 나온다고 하더라. 그 이상 생각한다고 더 좋은 답이 나오지 않는다고.

 

 

 

7. 10분 제한 책략을 사용하라.

우선 10분 동안만 하자는 생각으로 시작하라는 거다. 그 시간 동안 열심히 하고 이후에 계속할 것인지 아닌지를 스스로에 결정하게 하자.

 

정말 괜찮은 방법인 것 같다. 보통 미루고 싶은 일의 대부분이 막상 시작하면 별일이 아닌 경우가 많다. 어렵고 번거롭다고 생각했던 일이 시작하면 쉬운 일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말이다. 일단 10분만 하자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건 정말 좋을 것 같다. 내일부터 써먹어야겠다.

 

 

 

8. 완벽한 환경에 대한 환상을 버려라.

완벽한 준비, 충분한 시간, 좋은 컨디션 등을 기다리다 보면 지친다. 다른 일을 할 시간까지 뺏어간다. 일단 시작하라.

 

완벽한 환경은 영원히 생기지 않을 수 있다. 우리가 모든 걸 완벽한 상황에서 하지 않는다. 당신은 배가 고프면 완벽한 때를 기다리는가?

 

 

 

9. 내면에 집중하고 언어화하자.

무언가 미루고 싶어지면 그 순간 자신의 내면을 탐색해보자. 왜 그런 것인지 3자의 입장에서 들여다보고 그 이유를 명료하게 언어화해보자. 그리고 합리적인 판단을 해라.

 

무언가 애매할 때는 그것을 글로 써내면 오히려 판단하고 행동하기 쉬울 때가 많다. 미루는 것도 마찬가지. 내가 지금 미루는 것과 그 이유를 쓰고 본다면 그게 얼마나 비합리적인지 보일지도 모르겠다.

 

 

10. 미루지 않는 사람이라 생각하라.

나는 원래 미루지 않는 사람이라 생각하면 나는 지금부터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그리고 그 행동을 하고 난 후에 기분이나 결과는 어떨지 생각해보자.

 

머릿속에서 나는 지금보다 몇백 배 더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런 사람을 상상하고 그 사람의 선택을 생각해 보는 것으로 거의 모든 상황에서 더 나은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다.

 

 

 

11.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지금 하는 것이 하면 안 되는 것이거나 끔찍한 것이 아니다. 대부분 충분히 할 수 있거나 했을때 좋은 것이 많다. 미루는 순간 긍정적인 생각만으로도 우리는 더 즐겁게 일을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일찍 시작할수록 일찍 끝낼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은 힘은 어마무시하다. 잘 와닿지 않는다면 매번 부정적인 생각만 한다고 봤을때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생각해 보자. 긍정적인 생각은 불가능을 가능케 한다.

 

 

 

와씨, 이렇게 미루지 않는 방법에 대해 요약하고 내 생각을 조금 덧붙이기만 했는데 의욕이 불탄다. 지금 무언가 미룰 건더기가 없다는 게 아쉬울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