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충격적인 유튜브 저작권 신고 시스템 악용사례(사망여우)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유튜브는 저작권에 굉장히 민감하다. 나도 3~4년 전에 유튜브를 하다가 저작권 신고로 채널이 날아간 적이 있다. 나야 당시에 저작권의 개념을 너무 몰랐다고 치더라도 요즘은 아주 강력한 기준으로 영상 및 채널들을 벌벌 떨게 한다. 봇에 의한 필터링을 포함해서 저작권자의 신고에 의해서도 조치가 되는데 이번 문제는 신고에서 발생됐다.

 

내가 좋아하는 유튜버 사망여우님의 영상을 통해서 충격적인 사실이 공개됐다. 아직 100분이 안 된 영상이다. 혹시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 이분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허위 및 과장 광고를 하는 비양심적 셀러들에게 심판의 철퇴를 내리는 아주 꼭 필요한 유튜버다. 아무튼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자.

 

 

혹시 영상을 보기 싫은 사람을 위해서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웬만하면 영상으로 보자). 

 

사망 여우님은 늘 하던 데로 한 유명한 LED 마스크를 제작하는 업체를 저격했다. 나도 그 영상을 봤고 꽤 심각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엄청난 매출과 인기를 얻고 있는 곳에서 이런 허위 과대광고 문제가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기 때문에 충격을 꽤 먹었다.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꼭 보자.

 

그런데 오늘 4편이 올라왔다. 그 내용은 자신의 컨텐츠가 어느 순간 저작권 신고를 먹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일반적인 경우라면 보통 영상이 삭제되거나 채널이 정지되는 등의 현상이 발생된다. 하지만 이번에 유튜브 측에는 의례적으로 '공정 사용, 공정 거래' 등을 이유로 삭제를 반려시켰고 해당 내용을 사망 여우님께 통보했다.

 

본격적인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시작됐다. 그러며서 유튜브는 해당 영상을 신고한 사람들의 내용을 상세하게 사망 여우님에게 알려줬고 그 안에 그 LED마스크 업체 대리인이라는 김원x이라는 사람의 신고 내용도 알 수 있었다. 그 내용이 정말 충격적이었다.

 

자신의 블로그에 예전 게시글에 사망여우님의 영상을 버젓이 올려놓고 (수정을 통한 방법으로 예상된다) 그 내용을 토대로 저작권 신고를 한 것이었다. 문제는 해당 신고자의 블로그를 사망 여우님 외에 수많은 유튜버들의 영상을 같은 방법으로 신고하여 영상을 삭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었다.

 

실제로 신고 후 영상히 삭제되지 않자 한 업체의 대표로부터 영상 삭제를 요청하는 메시지를 받았다고 한다. 현재 그 업체의 대표가 김원x이라는 블로거와 동일한 사람 혹은 동료라는 것이 매우 확실해 보인다. 그 업체는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보수를 받고 웹상의 디지털 흔적들을 삭제해주는 업체였기 때문이다.

 

유명 방송에도 꽤 출연한 업체였는데 이런 더러운 방법으로 신고를 하여 일을 처리해왔다는 건 참 어이가 없더라. 업체는 그동안 상당히 정의로운 일인 척하고 있었지만 뒤에서는 돈만 주면 뭐든지 하는 그런 업체였던 것이다. 역겨움이 확 몰려오더라. 현재도 검색을 하면 버젓이 사례들을 홈페이지에 올려놨다. 

 

 

아무튼 내가 충격을 받은 건 바로 이런 어줍잖고 어이없는 신고가 유튜브에게 먹혔다는 것이다. 블로그 세계에서는 진짜 아무도 몰라도 구글은 다 알고 있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런 어이없는 신고로 수많은 정상적인 영상들이 삭제되고 있었다니 참 안타깝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이런 일은 절대로 없었으면 좋겠다. 오늘 글의 목적은 유튜브를 탓하는 것보단 이런 사실을 많은 크리에이터들에게 알려서 불합리한 피해를 받은 사람이 있다면 꼭 조치를 요청해서 복구받았으면 하는 것이다. 급하고 다소 감정적으로 격한 글이라 글이 두서없는 점 양해 바란다. 꼭 영상으로 보길 바란다.